2025년부터 세종대왕 탄신일 및 우주항공의 날이 새로운 국가기념일로 지정되어 적용된다는 언론 기사들을 봤습니다. 이런 뉴스가 나온다면 많은 분들께서 세종대왕 탄신일이 공휴일에 해당하는지 궁금해 하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우주항공의 날 및 세종대왕 탄신일 공휴일 지정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세종대왕 탄신일 개요
세종대왕 탄신일은 한글 창제자인 세종대왕을 기리기 위해 지정된 기념일로 2025년부터 매년 5월 15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 동안 세종대왕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기념일 지정에 대한 논의는 많았었고 드디어 국가기념일로 지정되어 매년 세종대왕 탄신일에는 전국적으로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공교롭게 스승의 날과 날짜가 겹치는데 그래서인지 세종대왕 탄신일의 의미가 더
공식 명칭은 ‘세종대왕 나신 날’이며, 문화체육관광부와 국가유산청이 주관 부처입니다.
2. 우주항공의 날 개요
우주항공의 날은 국민들의 우주항공에 대한 관심과 기술개발 촉진을 위해 지정된 기념일로 마찬가지로 2025년부터 매년 5월 27일로 지정되었습니다.
우주항공의 날은 최근 신설된 우주항공청 출범 날짜와 동일하기 때문에 매년 우주항공청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관 부처는 당연히 우주항공청입니다.
3. 세종대왕 탄신일 공휴일
그렇다면 세종대왕 탄신일 및 우주항공의 날이 기념일로 지정되면서 달라지는 것은 무엇일까요?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께서 세종대왕 탄신일 공휴일 지정 여부에 대해서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위 2가지 기념일들이 공휴일에는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평일과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는 국가기념일과 공휴일은 서로 다른 법률의 적용을 받기 때문입니다.
국가기념일과 공휴일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4. 국가기념일 공휴일 차이점
(1) 국가기념일
국가기념일은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 법률에 따라 우리나라의 기념일들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식목일, 어린이날, 어버이날, 현충일 등 총 55가지의 기념일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전체 기념일 목록은 아래 첨부파일을 클릭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공휴일
공휴일은 ‘공휴일에 관한 법률’을 따르고 있습니다.
현재 공휴일은 총 13가지가 있으며 1월 1일,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등이 해당합니다.
공휴일은 흔히들 빨간날로 불리며 관공서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직장이 휴일을 갖게 됩니다.
기념일 중에서 공휴일에 해당하는 날도 있지만 모든 기념일이 공휴일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차이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2025년에 지정되는 세종대왕 탄신일과 우주항공의 날 역시 기념일은 맞지만 공휴일에는 포함되지 않는 날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추천 게시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