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난각번호 1, 2, 3, 4번 동물복지계란 몇 번?

계란을 요리할 때 계란 껍데기에 코드처럼 알파벳, 숫자가 적힌 것을 보신 적이 있을겁니다. 무심코 지나칠 수도 있지만 이는 난각번호 라는 것으로 난각번호에 따라 계란의 정보를 알 수가 있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무항생제, 유기농, 특란, 동물복지계란 등의 수요도 상당히 높기 때문에 난각번호 구분방법을 확인하셔서 신선한 계란 구매에 도움을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1. 난각번호 표시제도

계란껍질에 생선정보를 표시하는 제도를 난각표시제라고 합니다.

이는 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계란의 다양한 정보를 알고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도인데요.

이에 따라 계란 껍데기의 표면에 새겨진 코드를 난각번호라고 합니다.

원래 계란 이력번호, 계란정보(난각번호)를 각각 포장지, 계란 껍데기에 표시하여 판매하였으나 2022년 1월부터 난각번호 표시만으로 제도를 일원화하였습니다.


2. 난각번호 구분방법

2.1. 난각번호 구성

난각번호는 총 10자리의 숫자 및 알파벳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계란 난각번호

먼저 맨 앞 4자리는 산란일자를 뜻합니다. 산란일자가 1012 라고 적혀있다면 이는 10월 12일을 의미합니다.

그 다음 5자리는 생산자 고유번호를 뜻합니다. 가축사육업 허가·등록증에 기재된 고유번호로 계란이 어떤 농장에서 만들어졌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 1자리가 바로 사육환경을 뜻하는 숫자입니다.

2.2. 사육환경

난각번호 마지막인 사육환경 숫자에 따라 1번은 방사형으로 닭들이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는 환경에서 자란 것이며,

2번은 평사형으로 케이지 안팎을 다닐 수 있는 정도의 환경에서 사육한 것입니다.

3번과 4번은 케이지형으로 3번보다는 4번이 더 좁은 케이지입니다.

따라서 사육환경 번호는 1번이 가장 좋은 사육환경에서 자란 것이며 4번으로 갈 수록 사육환경이 좋지 않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축산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4번 계란은 2025년 9월부터 사라진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축사, 농사에서의 사육환경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2.3. 우리집 계란은?

이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마침 집 냉장고에 계란이 있어 난각번호를 확인해 봤습니다.

우리집 난각번호

끝자리가 3번으로 케이지형에서 자란 닭에서 나온 계란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계란을 구매할 때 끝자리 만이라도 확인을 하는 버릇을 가져야 겠습니다.


3. 동물복지계란

마트에 진열된 계란 중에는 동물복지계란 이라는 이름으로 가격이 조금 더 비싼 것들이 있습니다.

동물복지계란은 주로 난각번호 끝자리인 사육환경번호가 1, 2번에 해당하는 계란을 말합니다.

방목형이나 케이지 안팎을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는 환경에서 자란 닭들로서 케이지형 닭들에 비해서 비교적 스트레스를 덜 받기 때문에 더 신선한 계란을 생산할 수 있는 원리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좁은 공간에서 생활하는 닭들은 위생적으로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동물복지계란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가축들의 위생적인 환경을 중요시함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케이지형 닭들이 사라지고 1, 2번 달걀들의 비중이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추천 게시글 >

동영상을 움짤로 바꾸는 방법 ezgif

속도위반 과태료 조회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