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체험단 1년간 솔직 후기(선정꿀팁, 부업추천)

요즘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 부업이 상당히 인기가 있습니다. 맛집에서 음식을 제공받거나 필요한 물품을 공짜로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꽤 쏠쏠한 부업 중 하나인데요. 저도 약 1년간 체험단을 통해 공짜로 맛집을 가기도 했었습니다.

오늘은 제가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을 1년 간 경험하면서 겪은 솔직 후기와 나름대로의 선정 꿀팁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1. 체험단이란?

체험단이란 식당에서 식사 또는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은 후 그 후기를 자신의 네이버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종의 식당, 제품 홍보를 위한 수단으로써 블로그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많은 분들께서 부업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선택하시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체험단이 아닐까 싶습니다.

주로 아래와 같이 크게 방문체험, 제품, 기자단 등을 통한 체험이 가능합니다.

< 체험단 종류 >

(1) 방문체험 – 맛집, 카페, 숙박, 레저, 여행, 헤어샵 등

(2) 제품 – 식품, 생필품, 의류, 신발, 영양제, 다이어트제품, 애견간식 등

(3) 기자단 – 업체에서 작성한 원고 등을 제공받은 후 자신의 블로그에 포스팅

SNS를 이용한 마케팅이 더욱 더 중요해짐에 따라 체험단 시장 역시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강남맛집 체험단


2. 체험단 종류

체험단은 주로 전문화된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는 방문자 100명을 돌파한 시점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했었고 초반에는 경쟁률이 높은 것보다는 경쟁률이 낮은 것을 위주로 신청을 했더니 나름대로 선정이 잘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주로 이용했던 사이트는 강남맛집, 리뷰노트, 디너의 여왕, 서울오빠, 레뷰, 티블, 링블 등이 있습니다.

다만 사이트별로 초보자도 선정이 잘 되는 곳이 있는 반면 꽤 경쟁이 치열해 선정이 어려웠던 플랫폼도 있었습니다.

< 초보자용 체험단 사이트 >

(1) 강남맛집 체험단 – 제가 가장 많이 이용한 곳으로 가장 규모가 크다고 알고 있습니다. 모집하는 맛집, 제품 등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초보자도 잘만 하면 선정이 잘 되는 곳입니다.

(2) 리뷰노트 – 최근에 ‘장사의 신’ 유튜브에 홍보가 되면서 규모가 점검 커지고 있는 곳으로 주로 맛집 위주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3) 디너의 여왕 – 마찬가지로 맛집 체험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남맛집 체험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리뷰노트 홈페이지 바로가기

디너의 여왕 홈페이지 바로가기

< 일 방문자 1,000명 이상 >

일 방문자 1,000명 이상 또는 인플루언서들이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로는 ‘레뷰’가 있습니다.

레뷰 체험단

레뷰는 제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이것저것 계속 신청을 했지만 일 방문자 수가 700명을 넘어설 때부터 조금씩 선정이 되었는데요.

따라서 초보자분들이 도전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고 최소 일 방문자가 1,000명 정도는 되어야 선정되기가 수월하실 것 같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이 많이들 이용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인지도가 높은 제품이나 프랜차이즈 맛집이 많은 곳입니다.

레뷰 홈페이지 바로가기


3. 체험단 선정꿀팁

다음으로는 체험단 선정확률을 높이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경험했던 것으로 100%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 좋겠네요.

(1) 정성스러운 포스팅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겠으나 업체에서 체험단 선정을 할 때에는 사전에 블로거의 포스팅을 확인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직접 경험한 맛집 리뷰 게시글을 하실 때 사진, 움짤 등을 적절히 넣어서 작성을 해주시고 글자수 역시 1,000자 이상은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본인이 체험단을 모집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정성스럽게 포스팅을 해줄만한 블로거들로 선정을 하지 않을까요.

(2) 마감임박 노리기

네이버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신다면 선정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마감임박이 다 되어가는 맛집 제품 중에서 경쟁률이 낮은 것 위주로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초반에는 이렇게 해서 꽤 선정이 잘 되었습니다.

(3) 이웃수 늘리기

이웃수가 적어도 방문자가 많은 블로그들도 정말 많지만 아무래도 서로 이웃 숫자가 많다면 플러스 요인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서로이웃 숫자를 늘리기 위해서 여러 블로그에 이웃신청을 했었고 이웃 게시글에 좋아요나 댓글도 적어주는 등의 관리를 했었습니다.

(4) 선정멘트 작성

체험단을 신청할 때에는 모집하는 사장님들이 보실 수 있도록 ‘선정 한마디’를 작성할 수 있는데요.

‘열심히 하겠습니다’ , ‘뽑아주세요’ 등등의 간단한 멘트도 좋겠지만 저는 이 한마디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작성한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작성하실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예시 : 안녕하세요. 저는 맛집, 여행을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정해주신다면 정성스러운 사진 촬영과 게시글 작성을 통해 홍보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5) 인스타도 운영하기

주로 맛집 체험단에서는 인스타에 함께 홍보해줄 수 있는 사람에게 우대조건이 있습니다.

그래서 안하던 맛집 인스타도 개설했고 팔로우도 늘리기 위해서 노력을 했었습니다.

확실히 인스타도 함께 운영한다고 하면 선정확률이 높아진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4. 체험단 솔직후기

< 장점 >

우선 가장 큰 장점은 무상으로 식사나 제품을 제공받는 점인데요. 물론 체험단으로 식당에서 식사를 할 때 일정 금액 이상이 넘어가면 제 돈으로 결제를 해야하지만 먹는 것을 좋아하는 저에게는 일정 금액이라도 무료로 먹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또한, 본업을 하면서 퇴근 후 집에서도 블로그를 운영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볍게 부업으로 하기에는 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를 잘 키워서 인플루언서에 선정된다면 제공받는 제품 퀄리티나 원고료 등이 엄청 높아진다고 하니 글 쓰는 것을 좋아하고 직장인분들 중에서 부업을 찾는다면 추천드린답니다.

< 단점 >

단점은 사실 딱히 없긴 한데 식사권이나 제품을 제공받았을 때에는 아무래도 제가 직접 방문이나 체험을 해야하기도 하고 사진 보정도 조금 해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꽤 들어간다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3만원 짜리 식사권을 제공받았을 때 이동시간 30분, 식사시간 1시간, 사진정리 및 글 쓰는 시간 1시간 30분이면 총 3시간이 걸리니깐 엄연히 따지자면 시간당 1만원 정도의 부업이니 최저시급이랑 비슷한 셈이죠.

근데 뭐 저는 개인적으로 외식을 자주 하기 때문에 식비를 조금이라도 줄이자는 목적으로 시작한 것이라 꽤 만족스러웠습니다.

또한, 업체로부터 원고와 사진을 제공받아 작성하는 기자단은 직접 체험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적게 드는 대신에 중복 게시글로 인한 저품질 위험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유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 추천 게시글 >

동영상 움짤로 바꾸는 방법

Leave a Comment